고시뉴스
HOME > 수험자료실 > 고시뉴스

     제목: “백만 공무원의 1분 1초가 국민을 위해 바뀌는 것이 업무혁신이다”
작성자 : admin 조회 : 118 등록일 : 2018-02-06

정부가 공무원들의 변화를 통해 범정부적 혁신의 시동 걸기를 시작한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공직의 낡은 관행을 혁신해 신뢰받는 정부로 거듭나기 위한 정부혁신의 시작으로, 공직의 일하는 방식 혁신을 본격 추진한다.

일하는 방식 혁신은 공무원이 국민을 바라보고 일하자를 목표로, 보고·회의 등 탁상행정이 아니라 협업과 소통을 통한 현장중심 정책대안을 마련하는 등 국민이 원하는 일을 효율적으로 하자는 내용을 담았다.

행정안전부는 1차적으로 중앙부처를 대상으로 일하는 방식 혁신 지침을 시행하고, 각 기관은 업무특성에 맞는 자체 계획을 수립하여 일하는 방식 혁신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이번 지침은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 개선이 단순히 보고서 줄이기·불필요한 회의감축 등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기존의 업무처리방식의 근복적인 재점검에 중점을 뒀다.

무엇보다 부처간 소통 부족으로 정책들이 혼선을 빚거나 중복 추진되지 않도록 사전에 부서간·기관간 협업하고 정보를 공유하여 업무를 처리하도록 한다. 또 데이터 분석과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업무를 효율화하여 현장중심·문제해결 중심으로 업무처리과정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더욱이 일하는 방식 혁신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행정안전부가 적극적인 점검과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은 공무원의 일하는 방법을 바꾸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정부혁신의 시작이라며 백만 공무원의 11초가 국민을 위해 바뀌는 그런 업무혁신이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원글 보기] Copyright ⓒ공무원수험신문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