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로 상담을
원하신다면?

위즈고시 짱!

등록일 : 2022-02-15조회수 : 21511

구분 : 간호사국가고시
안녕하세요, 불안할 시간에 한글자라도 더 공부하자! 라는 마인드를 심어주게 된 위즈고시학원 선생님들게 먼저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적어봅니다.
저는 200점대 점수로, 높은 점수로 합격하진 않았지만 정말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한 끝에 제62회 간호사 국가고시에 합격한 합격생입니다.

제가 어떻게 공부를 해서 합격했는지 저와 비슷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저의 간호사국가고시 공부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저는 진짜 공부머리라고는 정말 1도 없는 순 예체능쪽이였습니다. 어렸을때부터 운동과 미술쪽을 배웠고, 만화책 조차 읽지 않는 공부와 담을 쌓은 아이였습니다. 그런데 유독 인체해부학에는 관심이 많은터라 결국 돌고 돌아 뒤늦게 간호학과에 입학을 하게되었습니다. 저는 공부를 할 때 흔히 얘기하는 요령것 공부하는 스타일이 아니였습니다. 즉 공부시간은 공부대로 쓰고 고생은 고생대로 하지만 성과는 하나도 안나오는 그런 공부법으로 공부했습니다.

역시나 첫 국가고시는 그리 아름답지 않는 결말이었습니다. 그렇지만 그땐 무슨 자신감이었는지 혼자서 책 보고 공부하면 되겠지? 라는 생각으로 또 저 혼자 공부를 하게되었습니다. 제가 제 스스로 과대평가를 했나봅니다. 아무래도 “간호사 국가고시 뭐 다 붙는거니깐 이정도로만 공부하면 나도 붙겠지?” 라는 생각이었던거 같습니다. 역시나 저의 섣부른 판단으로 작년 불국시 과목이었던 성인간호, 관리과목에 패배를 맞고 또 한번의 좌절을 맛보게 되었습니다.

올해 저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이번엔 기필코 무조건 합격하리라!! 라는 마음으로 간호사 국가고시 학원을 몇군데 찾아봤습니다. 대표적으로 3군데를 비교해서 봤는데 저는 유독 성인간호과목이 매우 부족했던 과목이어서 성인 과목을 메인으로 잡고 저에게 잘맞는 학원강사 선생님을 찾았습니다. 그게 바로 바로 위즈 고시 학원 ~~~!!! 오예~~~

그렇게 7월 말부터 학원 현장강의가 오픈이 되면서 강의가 있을 때마다 들으러 나갔습니다. 일단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을 선택한 것은 저는 이해가 안되는건 곧바로 피드백을 들었으면 좋겠고, 자기주도학습법이 많이 부족했기에 강압적으로 공부를 해야 하는 스타일이어서 출석만으로 1회독, 온라인으로 2회독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어 차근차근 준비해나갔습니다.

1교시 (성인+모성)
성인간호
저는 학부때도 성인간호가 매우 힘들었고, 국시에도 그대로 반영됐기 때문에 이번엔 무조건 성인간호 공부량을 최대한 많이 잡았습니다. 저는 위에서 적었다시피 공부요령이 없었기 때문에 김보경교수님 온라인강의를 켜놓으면서 제 서브노트에 교수님이 말한 내용 하나하나 토시하나 안빼고 다 수기로 적었습니다. 적으면서 어깨가 빠질 것 같았지만 이것 또한 막상 임상에가면 너무나 중요한 내용일꺼 같아서 열심히 받아쓰기를 했습니다. 그 서브노트를 달달달 읽고 또 읽고, 나중엔 몇 페이지에 어느 부분인지도 눈감으면 알 정도까지 암기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5일 완성문제집과 축지법 문제풀이반을 병행하였고 국시 보기 2 ~ 3주 전 부터 수강했던 문제풀이 강의를 3번 반복하면서 제가 틀린 부분을 따로 표시한 후 그 부분 위주로 다시 반복해서 시청했습니다. 국시보기 며칠 안 남은 날 문제풀이강의를 꼭 추천하는게 정말 내가 뭐가 틀렸는지 빨리 알 수 있는 방법이어서 시간단축도 되고 좋았습니다. 저는 특히 다른 문제집을 푸는것보단, 풀었던 문제를 여러 번 반복했습니다.

모성간호
저는 모성과목은 그래도 다른 과목보다 재밌게 공부한 과목이었고, 그냥 더도 말고 25개 정도만 맞자라는 주의로 공부했습니다. 일단 국시에서 반복되서 나오는 질환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분만기전, 산욕기(정상,비정상) 중에서 김보경 교수님이 강조하는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꼭 나오고, 이건 꼭 외우세요! 라는 건 꼬옥 외웠습니다.

2교시(아동+지역+정신)
아동간호
아동간호과목은 성인간호공부를 잘만하면 자동적으로 5문제는 더 맞출 수 있는 과목이라고 했습니다. 김보경교수님이 항상 강조하는 부분인 발달과정, 신생아vs만삭아, 여러질환들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이것도 서브노트를 만들어서 국시장에 들고 갈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지역사회간호
지역사회간호는 다소 성인, 아동, 모성이랑은 다른 성향인 과목이어서 저에게는 너무나 어려운 과목이었습니다. 그치만 유지혜교수님이 이번 코로나 시국에서의 한국의료체계시스템 에 대한 비유적 설명과 어려운 용어들을 풀어서 설명을 잘해주셔서 이해가 잘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지역사회간호가 참 유익하고 재미있었습니다. 이번 공부를 통해 간호사공무원시험도 공부하고 싶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꼬옥 문제풀이강의를 추천드립니다!

정신간호
정신간호는 정말 효자과목인 것 같습니다. 유일하게 시간 투자 대비 점수는 너무 잘 나온 과목이었습니다. 일단 김지혜교수님의 문제풀이 반은 한번만 들어도 점수가 팍 오른 강의였습니다. 다른 과목공부 중 힘들고 지칠 때는 꼭 김지혜교수님 강의를 들으세요ㅋㅋ 정말 재밌습니다.

3교시( 관리+기본+법규)
간호관리
간호관리공부법은 기.조.인.지.통 위주로 읽고 또 읽고 또 읽었습니다. 이것도 서브노트를 만들고 개념이 잡힐때까지 읽고 암기하였습니다. 특히 잠자기 직전까지도 보면서 눈에 용어들이 익힐때까지 공부를 했습니다. 위즈고시 강의를 들으면서 뭐가 중요하고 안 중요한지 명확하게 알게되서 쉽게쉽게 공부가 잘 되었습니다. 너무 겁내지마세요~! 일단 개념강의를 듣고나면 이해가 쏙쏙 됩니다. 그리고 마무리로 문제풀이를 꼬옥 들어보세요. 저는 이렇게 공부했습니다.

기본간호
기본간호는 사실 기본이 아닌 과목인 것 같습니다. 결코 저는 쉬운 과목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치만 성인과목을 열심히 해서일까요? 자동적으로 기본간호를 쉽게쉽게 잘 이해하고 넘어갔습니다. 그리고 1분당 방울수 등 계산식들은 시간이 남을 때 외우고 적용 했습니다.

법규
법규는 개정이 끝나고 12월 달부터 공부해야지? 라고 생각하실 분들이 많으실꺼 같은데요. 저는 법규도 재밌는 과목 중 하나여서 여름부터 서서히 하나씩 어러번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성수연 교수님이 정말 꼼꼼하게 잘 가르쳐주셔서 계속 인강을 여러 번 반복했습니다. 신기하게 성수연 교수님이 ‘이번엔 꼭 나옵니다’ 하는 건 정말 이번 국시에 나왔어요. 교수님 짱!!!

이렇게 제가 열심히 공부와 재미를 느끼면서 합격할수 있었던 건, 위즈고시학원 덕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 혼자라면 아직도 헤매고 있었을거예요. 국시 전 점수가 안나와서 멘탈이 흔들릴때 옆에서 바로바로 잡아주셨던 교수님들의 살이되고 피가 되는 말들은 정말 잊지 못할 겁니다. 위즈고시학원은 저의 친정집과도 같은 존재예요.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 욕설, 도배 등 주제와 관련 없는 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