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2022년 공무원 시험 “합격을 향해”

등록일 : 2021-08-25조회수 : 264

[ 고시기획 고영미 기자 ] 2021년 9급 공무원 채용 일정이 마무리 수순에 접어들고 7급 공무원 시험 일정이 본격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9급 공무원 채용은 국가직 9급 면접시험이 종료된데 이어 최종 합격자 발표만을 앞두고 있다.
지방직 9급 공무원 채용은 각 지역별로 최종 합격자 명단을 발표했다.
7급 공무원 채용은 국가직 7급 제1차 시험 합격자 명단 공고에 이어 제2차 시험 및 지방직 7급 공무원 필기시험 등을 앞두고 있다.
이처럼 올해 공무원 신규 채용이 속속 진행됨에 따라 공무원 수험가도 2022년 공무원 시험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무원 수험생들은 우선 각 개인별 학습수준을 파악하고 시험별 출제경향을 정리한 뒤 과목별 이론 정리에 힘써야 한다.
*각 개인별 학습상황 파악해야 2022년 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해서는 현재 자신의 학습수준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수험 관계자는 “N수생이라 할지라도 과목별 이론정리가 부족했다면 초심으로 돌아가 과목별 이론학습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정 과목이 취약하다면 해당 과목의 점수를 끌어올릴 수 있는 학습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조언했다.
올해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합격생은 “2019년 시험이 종료된 후 각 과목별로 내가 부족한 부분이 어디인지를 확인했다”며 “차분히 과목별 중요이론을 재 정리하고 문제풀이와 모의고사 등을 통해 취약점을 보완해 점수를 끌어올렸다”고 조언했다.
내년 공무원 시험에 첫 도전하는 신규 수험생들은 과목별 이론정리에 집중해야 한다.
공무원 시험은 각 과목별 이론범위가 매우 방대한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반드시 교재와 강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수험 전문가는 “9월 강의 개강 전까지 2022년 시험에 대비해 자신의 실력을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학습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신규 수험생들은 자칫 무리한 학습계획을 세우기 쉽다. 2022년 9급 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해서는 지금부터 차분한 학습태도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험별 기출문제 눈에 익혀야 자신의 실력 파악과 함께 올해 치러진 9급 공무원 시험별 출제경향 파악도 놓쳐서는 안 된다.
인사혁신처에서 국가직, 지방직, 교육청, 서울시 9급 공무원 필기시험 문제를 모두 출제하는 만큼 각 시험별 기출문제를 꼼꼼히 확인해 출제경향을 파악해야 한다.
수험 관계자는 “신규 수험생들은 각 시험별 기출문제를 구해 천천히 훑어보는 것이 좋다”며 “정답을 맞추는 것에 초점을 두지 말고 각 과목별로 문제 출제 유형을 눈에 익히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국어 과목의 경우 각 문제별 지문유형과 길이 등을 확인해보자.
영어는 각 영역별로 문제가 어떤 스타일로 출제되는지를 체크하면 향후 학습에 큰 도움이 된다.
지난해 국가직 9급 공무원 합격생은 “꾸준히 각 시험별 기출문제를 훑어봤다. 출제경향을 익히는데도 도움이 됐지만 실제 시험에서도 긴장감을 낮추는 효과가 있었다”고 전했다.
특히 내년 시험부터 과목별 전문과목이 도입되므로 수험생들은 인사혁신처에서 출제한 기출문제를 꼼꼼히 정리해야 한다.
수험 관계자는 “기출문제 유형 정리와 문제풀이는 반드시 강의의 도움을 받아 난이도 파악 및 향후 학습방법을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2000 gosiplan.com Allright Reserved
[원글보기]

- 욕설, 도배 등 주제와 관련 없는 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