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합격수기

구분선택
공무원  RN-BSN  간호사국가고시 
     제목: 2019년 경기도 간호직 공무원 합격수기(수험번호 50260004)
작성자 : admin 조회 : 209 등록일 : 2019-08-20
구분 : 공무원

본 합격수기는 2019년 경기도 간호직에 최종 합격하신 수험번호 50260004님께서 직접 보내주셨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저는 종합병원에서 8개월간 근무를 하고 나와서 17년 10월부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총 3번의 시험을 거치고 1년 7개월 만에 합격을 했습니다.
17년도 12월 추가채용에서 필기불합격, 18년 공개채용에서 필기합격과 2번의 면접을 보고 면접탈락,
그리고 19년도 공개채용에서 최종합격을 했습니다.
봉사활동은 18년 10~12월, 총 52시간을 했습니다.
봉사활동은 제출안할시 면접에서 왜 안했는지 십중팔구는 나오는 질문이기 때문에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위즈고시학원에서 실강을 들었습니다.
제가 저를 판단할 때 저는 인강을 보면 100% 공부를 하지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 실강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인강을 볼 때 전혀 집중이 되지않고 잠만 왔던 것 같습니다.....ㅎ..

현재 간호직을 강의하는 학원은 총 3군데로 공X기, 대X열X, 위즈가 있습니다.
저는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대X열X과 위즈고시에서 상담을 받아봤고 상담결과 위즈고시학원으로 결정했습니다.
무엇보다 담임제를 통해 저의 요구사항과 학업에 관해 조언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저는 다른 선생님의 강의는 듣지 않고 오로지 위즈고시에 있는 선생님들의 강의를 들으며 공부했습니다.


<공부방법>

1. 국어 – 오대혁 선생님

처음 국문법을 접했을 때 제가 알던 한국어 맞나 싶을 정도로 저에게 생소했습니다.
내용은 분명 중학교 때 배웠던 내용 같은데 처음 듣는 용어들과 띄어쓰기, 맞춤법 등
정말 오랜만에 공부를 했던 저에게 국문법은 엄청난 산이었습니다.
오대혁 선생님은 현재 어느 국어 선생님보다 많은 문제를 갖고 계십니다.
기출문제와 선생님께서 직접 만드신 문제들을 통해 내가 어디가 부족한지, 어디를 잘하는지 알 수 있었고,
제 스스로 만든 오답노트와 요약노트를 통해 시험 직전마무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개개인별로 질문을 받아주시고 답변을 해주시고,
수업을 진행하시면서 이 부분과 관련된 앞, 뒷부분을 물어보실 때가 있는데,
처음 배울 때는 어렵고 머리아팠지만, 1번, 2번 회독이 지날수록 더 잘 이해되고 암기도 잘됐습니다.
특히 모든 수험생이 어려워하는 한자를 정말 쉽게 가르치십니다.
부수와 그림을 통해 암기를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시험에 출제된 한자들을 부수별로, 비슷한 글자끼리 묶어서 알려주십니다.
이과출신이라 암기가 정말 안되는 저에게 국어라는 과목에 희망을 주시고 긴장의 끈을 놓지 않도록 해주셨습니다.

2. 영어 – 박두일 선생님
저는 영어를 정말 못했습니다. 고3 수능 영어성적은 6등급,
군 전역 후에 재수학원을 다니고서 영어 4등급을 받았었던 저에게 영어 또한 국어만큼 큰 산이었습니다.
시험보기 직전과 시험 당일에는 무엇보다 가장 큰 산이었습니다.
박두일 선생님의 가장 큰 장점은 직접 경험을 통한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외국인의 입장에서 그 나라의 말을 암기해서 사용하는 건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어도 암기로 상황이해가 안되는 경우가 많은데 영어라고 그런 거 없을까요?
박두일 선생님은 미국에서 생활하시면서 직접 몸으로 채득한 영어를 알려주십니다.
절대로 책에서는 배울 수 없는 영어를요.
몸으로 채득한 영어를 통해 학생들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십니다.
특히 어두와 어근, 어미를 통해 단어를 이해시키는 방법은 암기가 죽어도 안되는 저에게 한줄기 빛이었습니다.
그리고 90년대를 포함한 모든 공무원 시험에 나왔던 기출문제들을 찾아주십니다.
물론 독해는 상황마다, 시대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어와 문법은 잘 바뀌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출문제가 중요하고 나왔던 것들이 계속 반복해서 나옵니다.
출제자들이 ‘이건 못봤겠지’ 하며 다시 내는 문제들도 박두일 선생님은 찾아서 학생들에게 풀게 해주십니다.
처음 박두일 선생님의 수업을 들을 땐 십 몇 년 간 공부했던 방식과 달라 적응이 많이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박두일 선생님이 가르치시는 방법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 나라 언어를 그 나라 방식대로 배워야지 타국이 만든 용어를 통해,
암기를 통해 시험만 합격하기 위해 배우기엔 영어는 우리나라에서 너무나 필수적인 말입니다.

3. 한국사 – 김상범 선생님
저는 고등학교 때 이과였습니다. 수능과목에 한국사는 당연히 없었고 ★태정태세이문세★밖에 모르고 있었습니다.
제가 시험을 준비하던 도중 한국사 선생님이 바뀌었고 그때 오신분이 김상범 선생님입니다.
전에 계시던 선생님과 비교하는 걸지도 모르지만 전에 계시던 선생님의 강의스타일은 저와 맞지 않았고
한국사만은 선생님을 바꿔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있었습니다.
그러고 첫 강의를 들어보고 나서 ‘이 선생님이다!’ 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자주, 반드시 나오는 내용을 확실하게 이해시켜주시고 반복과 스토리를 통해 이해시켜주시는 강의는
이과인 저도 한국사가 재미있게 만들어주셨습니다.
한국사는 밑도 끝도 없이 범위가 엄청납니다.
100점을 맞고 싶으시다고요? 삼국사기, 고려사, 고려사절요, 조선왕조실록 등등 역사와 관련된 건 전부 읽으시면 됩니다.
그런데 저희는 수험생입니다. 저런 거 다 읽을 시간 없잖아요? 이런
밑도 끝도 없는 한국사에 범위를 정해주신 분이 김상범 선생님입니다.
물론 100점은 맞지 못합니다.
고려사절요 274패이지 4번째 줄에 어떤 내용이 나오냐는 문제가 나올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95점까지는 충분히 맞을 수 있습니다.
100점과 95점의 차이는 저희 직렬에서 겨우 1점차이입니다.
경쟁이 치열한 직렬이라면 모르지만 저희직렬은 타직렬에 비해 경쟁률이 많이 떨어집니다.
95점으로 충분히 합격할 수 있어요!

4. 전공 – 정현&차하늘 선생님
저는 대학 8학기 동안 평점 3점을 넘어본 적이 1번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공부를 안했었고 지금생각하면 국시는 어떻게 통과했는지 저도 답안지를 한번 보고 싶은 마음입니다.
게다가 약 1년 정도 되는 시간동안 간호관리와 지역사회는 펴 보지도 않았고
학교를 다니면서 쓰던 책들은 ‘이제 쓸 일 없겠지!!’라며 학교 쓰레기장에 버리고 왔습니다.
정말 기억나는 게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학원 실강을 듣고 실강생들과 스터디를 만들어 2007년부터 기출문제를 풀고 해설을 해봤고,
필수적으로 외워야겠다 싶은 내용은 스터디를 통해 쪽지시험을 봐서 암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전공은 국어, 영어보다 상대적으로 점수를 올리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고득점이 나와야 하는 과목입니다.


<체력관리>



드라마 미생에 나오는 장면입니다.
저는 18년도 시험에서 떨어지고 난후부터 시험보기 1달 전까지
1주일에 4번 이상 40~50분정도 학원근처 헬스장에서 달리기와 자전거를 탔습니다.


<생활패턴>

오전 5시30분에 기상, 오후 12시에 침대에 누웠습니다.
올빼미형, 아침형 인간이 있지만 수험생이라면 시험시간인 10시~11시40분에는 반드시 재정신으로,
최상의 컨디션으로 공부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직전에 바꾸시겠다고요?
가장 집중해야하는, 1분1초가 아까운 시험직전에 생체리듬이 깨지게 되면
그 후폭풍으로 인해 시험 당일 잠이 안 깰 수도 있고, 실수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수험생이라면 아침형 인간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을 마치며>

이렇게 저의 약 1년 반 동안의 도전이 끝났습니다.
위의 후기에 적어뒀다시피 전 암기를 잘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머리가 좋은 편도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저는 제한된 시간과 제한된 자본내에서 정말 열심히 한점 부끄럼없이 공부했고,
비록 노력한 만큼, 원하는 점수는 안나왔지만 그래도 합격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간호직렬은 머리가 좋으면 빨리 붙고,
머리가 나쁘면 좀 시간이 걸릴 뿐 못 붙을만한 시험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물론 운이라는 변수도 존재하긴 하지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공무원의 업계에 가있겠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도 얼른 뒤따라오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